경산,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복합경제 성장원동력 마련될 듯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2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2024년 제1회 경제자유구역 자문회의에서 경산지식산업지구 개발계획 변경(안)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실시했다.

이번 자문회의에서는 △경산지식산업지구에 대한 대형유통상업시설 및 미래 모빌리티 조성 등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변경 △경기경자청이 제출한 포승지구의 입주업종에 연구개발업, 전기 및 열공급업 추가 등 2건의 개발계획 변경(안)에 대해 민간 전문가의 심도 깊은 검토와 자문이 이뤄졌다.

경제자유구역 자문회의는 경제자유구역의 주요 정책, 개발계획의 수립 및 변경 등 주요 사항에 대해 국토개발, 도시계획, 에너지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가 사전 검토를 실시해 산업부 장관이 위원장인 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심의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대구경북경자청은 이번 자문회의에서 논의된 검토사항 등을 보완한 개발 변경(안)을 내달 초 산업부에 제출할 예정이며, 관계 행정기관의 협의를 거쳐 4월말 개최 예정인 경제자유구역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해 심의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2월21일 개최한 경제자유구역 심의위원회에서는 2단계 사업지구 내 일부 산업시설용지 및 연구시설용지를 유통상업시설용지 및 복합시설용지로 전환하는 개발계획 변경안을 상정했지만 최종 논의결과 보류결정이 됐다.

이번 개발계획 변경안은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류 사유를 면밀히 검토하고 보완해 산업·문화·여가가 어우러져 지역주민과 상생하고 우수한 청년인력이 찾아올 수 있는 복합경제산업 구역 실현에 방점을 두고 개발계획 변경 당위성에 대한 설명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김병삼 대구경북경자청장은 "경산지식산업지구는 제3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의 비전인 '지역발전과 함께하는 글로벌 첨단비즈니스 거점'과 상통하고 있으며 경제자유구역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과 경산의 미래핵심성장 동력을 위해 개발계획 변경(안)이 4월말로 예정된 경제자유구역심의위원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