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자유홀에서 열린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이 내는 줄도 모르고 부과돼 '그림자 세금'으로 불리던 부담금 32개를 전면 폐지 혹은 감면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2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제23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열고 ▲부담금 정비 ▲규제의 한시적 유예 ▲중기 중소상공인 금융 지원 등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부담금과 관련해 "지난 20년간 부담금을 11개 줄이는데 그쳤는데 이번에는 영화관 입장권, 학교용지에 부과되는 부담금 총 18개를 폐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장 폐기하기 어려운 14개 부담금은 금액을 감면해 국민 부담을 확실하게 덜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전기요금의 3.7%가 부과되는 전력산업기반기금 부담금은 단계적으로 요율을 1%P 인하하고, 출국 납부금은 1만1000원에서 7000원으로 내리는 한편 면제 대상도 현재 2세 미만에서 12세 미만으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총 263건에 달하는 규제들은 2년간 한시적으로 적용을 유예하기로 했다.

‘한시적 적용유예’는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규제를 일정 기간 유예하는 것으로, 이번에 8년 만에 재도입됐다.

윤 대통령은 "기업의 투자와 성장을 가로막는 입지와 시설 규제를 속히 걷어내겠다"며 반도체 산업단지의 고도 제한 완화, 외국인 고용 규제 개선, 승용차 신차 검사 주기 개선, 청년 및 신혼부부 행복주택 거주 기간 연장 등을 언급했다.

이어 "중소기업 경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총 42조원의 자금을 공급해 나가겠다" 며 금융 지원책도 꺼냈다.

최근 이슈로 떠오른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에 대해서는 정부의 철저한 관리하에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사업당이 금융 리스크에 빠지지 않도록 충분한 자금 공급을 하기로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현행 25조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겠다"며 PF 정상화 펀드 지원 대상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