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전쟁반대 평화실현 국민행동 등 시민·사회 단체 회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일본은 이날 '집단자위권 행사가 헌법상 허용된다'는 정부 견해를 채택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집단자위권 행사를 허용한 데 대해 중국 언론도 강하게 비판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2일 '일본군이 해외에서 총을 겨눌 수 있게 됐다'는 제하의 논평에서 "아베 정권은 헌법 수정 시도가 반대 여론에 부딪히자 해석을 변경키로 했다"며 "이는 일본 자위대가 해외에서 벌어지는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억지스럽게 부여한 것"이라고 말했다.

환구시보는 "2차대전 끝난지 70년이 된 가운데 일본 사회 내에서도 우경화에 대한 반대하는 감정이 있기는 국가 전체적으로 봤을 때 형편이 좋아지자 지난날의 아픈 기억을 모두 잊어버린 모양새"라고 비꼬았다.

이어 "국제사회의 압력으로 일본 정책을 변경한다는 것은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다"며 "미국과 서방은 일본의 우경화에 저의가 불량하다는 생각을 갖고는 있으나 일본의 행동을 막을 생각이 없을 뿐더러 오히려 일본을 이용하려 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은 일본 우익 세력을 매우 싫어하지만 중미일 3각관계 사이에서 제3자의 관점에서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에 일본과의 충돌에 앞장설 수 없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중국이 하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며 "중국은 일본 우익 정권의 음모를 들춰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도 이날 논평을 통해 "일본의 집단자위권 금지 해제는 일본이 나아갈 방향 뿐 아니라 아시아 안보 및 국제 질서등과 관계가 있다"고 우려했다.

인민일보는 "오늘날 이같은 결정은 아베 신조 총리의 개인적 성향과 우익 세력의 계산에 따른 것"이라면서 "시간이 지난후 많은 사람들은 이번 결정이 일본 붕괴의 과정에 놓여 있었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게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태국 언론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일본이 모든 병력을 동원해 함부로 전쟁을 일삼는 것은 수십년전 일본이 파멸의 길을 걸었던 이유 중 하나"라며 "아베 정부는 역사적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을 뿐 아니라 공공연하게 집단자위권 금지를 해제했다"고 말했다.

러시아 학계 관계자도 "일본은 전후 죄행에 대해 반성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안보 정책 변경을 시도하고 있다"며 일본의 행보에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저우융성 중국외교학원 일본연구센터 부주임은 이날 중국 청년보에 "일본이 자기 영토 밖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세계 평화에 잠재적인 위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웨이 중국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장은 "일본은 미일동맹과 중국위협론을 이용해 군사강국을 만들려는 정책을 펴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