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이 21일 물 걱정 없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원가절감을 위한 공기업 경영개선,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시설확충 및 물 관리 선진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하수도 인프라구축“ 3대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경쟁력 확보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상하수도사업소는 상하수도 업무에 대한 면밀한 여건분석과 추진방향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각 직원별 목표를 설정해 업무추진 및 성과를 분기별로 평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 1년간 주요성과로는 자산재평가를 통해 생산단가를 감소시키는 등 원가절감을 위한 꾸준한 경영합리화 추진으로 수도요금 현실화 상승과 상수도시설 확충으로 보급률 향상, 노후관정비 시설개선으로 용수공급 안정성 확보 등 본격적인 경영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재정관리, 요금정책, 경영관리, 전문성 제고, 고객만족도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으로 사후 대응, 뒷북행정의 체질을 개선해 사전 선제적 대응관리로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해 “무엇이든 미리미리 사전파악해서 선 조치하는 것이 최선의 주민서비스다”의 슬로건으로 지방공기업 평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전년대비 5.9점 상승하는 등 주민과의 신뢰제고 향상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반성과 개선할 사항, 중점 경영개선 대상에 대해 전략적 방향 도출로 2016년 주요업무(과제)를 수립, 실천목표 및 실천과제를 선정해 총력을 기울기로 했다.

또한 공기업경영분석, 평가, 실적향상 추진, 상수도 시설확충으로 보급률 향상 및 최적화, 노후관 정비 및 시설개량으로 유수율 제고, 하수처리시설 신설 및 증설로 하수도 보급률 향상, 하수처리시설 개선 및 유지관리를 통한 운영 효율화 추진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상하수도 관련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렴된 의견을 분석, 선제적 정책추진으로 서비스 질을 혁신하고 군민들에게 상하수도 관련 정책사항 등을 적극 홍보해 주민신뢰 제고 및 주민으로부터 신뢰받도록 친절 생활화와 주인의식, 책임감으로 무장한 조직운영을 할 계획이다.

한편 의성군상하수도사업소는 지난 6월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에서 2단계 상승으로 상수도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등의 성과로 조직운영 및 공기업 경영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