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틈만나면 지방정부는 중앙정치 그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하다. 
이는 지방의원들의 공천권을 국회의원들이 거머쥐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구미지역에도 20대 총선을 맞아 이런 상황이 현실이 돼버렸다.
지난 2월에는 구미갑 예비후보인 백승주 후보 개소식에 시의장과 시의원들이 대거 참석해 상대 후보측의 눈총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구미을 지역 국회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해 무소속 출마를 결심하자 이 지역 시의원 5명이 탈당해 그를 따라갔다.  
이는 지방의원을 수직관계로 생각하는 국회의원도 문제지만, 지방의원 스스로도 위상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지방의원 공천권을 없애고, 당내 경선시 중립을 강제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돼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또한, 지방의원들은 특정후보 출마 기자회견장에도 나타나 국회의원후보들 들러리 구실도 자임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 국회의원이 무소속 출마 기자회견을 하자 이곳 회견장에는 그를 따르던 구미시의회 부의장과 시의원 5명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지방의원 경선 중립을 강제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게 일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않아 자괴감만 들게한다.
이는 공천권을 행사하는 국회의원을 무시하기 어려워 경선 과정에서 줄을 설 수 밖에 없어 결국 지방의원 독립은 요원한 실정이다.
이에 시민들과 일부 지방의원들은 적어도 경선까지는 중립을 지키도록 중앙당 차원에서 강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런 주장에도 불구 지방의원들은 공천권을 쥔 현역 국회의원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어 매번 선거 때마다 이런 상황은 반복된다.
이에 따라 지방의원들은 의정활동 중 국회의원 말 한마디로 의제가 바뀌는 것도 경험해 지방이 중앙에 예속되지 않고 중앙에서 제 목소리를 내는 정치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신인들은 여당 공천을 받지 못하고 지방선거에 뛰어들 경우 맨땅에 헤딩하는 식이 돼버려 당선은 커녕 뚜꺼운 중앙정치 벽만 체험한다.
A도의원은 “법이든, 당헌·당규든 제도적으로 지방의원 중립을 강제하고 장기적으로 지방의원 공천권을 없애야 수평관계가 정립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