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덕지역 반핵 단체들의 지난해 주민투표 관련 집회.
9.12 지진 후 군민 불안 증폭
이희진 군수도 지질 조사, 안전 지대확인이 선결과제

지난 9월 12일 두 차례의 경주강진 후 영덕발전소통위원회가 지난달 13일 군민의 안전이 보장될 때 까지 영덕군이 신규 원전 건설을 위한 일체의 업무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등 영덕지역에서 최근 반핵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어 신규 원전 건설 난항이 예상된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지난 7일 영덕군청에서 영덕지역 사회단체 회원, 영덕군의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이른 시일 내에 원전 예정지 영덕읍 석리·노물리 일대에 지질조사를 하고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원전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군수는 “경주 지진 이후 원전 예정지인 영덕 군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진 안전대책 마련이 우선이며 안전지대 확인이 선결과제이다"고 밝혔다. 또 신규 원전 건설과 관련해 “한수원이 말로만 안전하다고 주장할 것이 아니라 양산 활성단층 지질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다"고 전제, "이 시간부터 한수원과 우리 군 사이 10대 제안사업 협의 등 원전 관련 업무를 전면 중단한다”고 천명했다.

영덕의 반핵 단체들은 오는 11일 주민투표 1주년을 기념해 다시 한 번 원전 건설 중단이 아니라 신규 원전 건설 취소를 요구할 예정이다. 애당초 신규 원전 건설은 주민투표 대상이라서 주민투표 없이 원전을 건설하는 것 자체가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다.

영덕핵발전소 백지화 군민대책위원회는 “향후 김병목 전 영덕군수와 군의회를 집권 남용 협의로 고발할 것을 준비하고 있다. 지방자치법 39조에 의하면 원전건설은 군의회 결의 사항이 아니라 주민 투표 대상이다”며 “갈등과 위험이 없는 청정 영덕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교역국이다. 한수원과 정부가 국격에 맞게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지 않고 한반도 좁은 땅에서 민족의 생명을 담보 하는 위험한 원전으로 전기를 생산하려고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한반도에 원전 사고가 일어나면 우리는 큰 재앙에 빠진다. 한국을 탈출하려는 사람들이 넘쳐날 것이다”고 역설했다.

한편, 한수원은 영덕군 영덕읍 석리ㆍ노물리 일대 324만㎡ 부지에 2027년까지 1기당 150만㎾급 발전용량의 원자력발전소 2기를 건설키로 하고 지난해부터 부지보상에 나섰으나 영덕군의 지원이 제대로 안돼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세계에서 원전이 많은 나라 순위는 미국, 소련, 일본, 프랑스, 한국 순이다. 지금은 미국 세일가스 등으로 저유가 시대다. 원전 아니고도 전력을 안전적으로 생산하는 많은 신재생 에너지 자원이 있다.

우리나라는 면적 대비 원전 밀집도와 전체 전력 생산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다. 영덕/ 박기순 기자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