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포항 지진 피해자를 대상으로 응급의료 및 심리회복 등 재난의료 서비스에 나섰다.

복지부는 24시간 재난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하며 재난의료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추가 지진 발생에 대비한 응급의료지원 준비태세를 유지 중이다.

재난응급의료상황실에서는 소방청 상황실과 정보를 공유하고 지진 현장에서의 의료지원 수요, 인근 의료기관의 위치 및 수용 가능 병상 현황, 지진 관련 응급실 내원환자 현황 등을 파악해 집계하고 있다.

또 사상자 발생에 대비해 해당 지역 보건소 신속대응반과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을 출동 대기토록 하고 유관기관 비상연락망을 가동중이다.

특히 16일부터는 현장 심리지원단을 운영해 지진 후 불안, 걱정 등의 정신적 증상과 불면증과 두통 등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는 포항 지역 피해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지진 피해로 나타날 수 있는 스트레스는 불안, 걱정, 불면증뿐 아니라 멍하고 혼란스럽거나 작은 일에 쉽게 놀라는 등의 증상, 무기력 등이 꼽힌다.

현장 심리지원단은 국립부곡병원을 중심으로 경북 및 포항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지진으로 인한 불안이 있을 때는 광역 정신건강복지센터의 24시간 핫라인(1577-0199)으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