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어 있는 경기도의 한 의과대 강의실 모습. 연합뉴스
 비어 있는 경기도의 한 의과대 강의실 모습.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반발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이 5954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학생들의 휴학계는 수리되지 않았지만 의대생들이 동맹휴학 승인을 받아내겠다고 결의하면서 유효 휴학계 제출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유효 휴학 신청은 학부모 동의, 학과장 서명 등 학칙에 따른 절차를 지켜 제출된 휴학계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전날 하루 전국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효 휴학 신청' 건수는 5개교, 511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에 낸 휴학계를 철회한 학생은 2개교 4명에 그치면서 휴학계를 신청한 의대생은 누적 5954명으로 재학생의 31.7%로 집계됐다.

휴학생 수는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하루에 많게는 14명(4일, 5일), 적게는 1명(10일)씩 늘었다.

하지만 의대생들이 동맹휴학 승인을 받아내겠다고 결의하면서 전날 하루에만 511명이 휴학을 신청하는 등 제출 규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이날 "지난 9일 임시총회 결과 '가장 먼저 휴학계가 수리되는 학교의 날짜에 맞춰 40개 모든 단위가 학교 측에 휴학계 수리를 요청한다'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전국 의대 학생들은 휴학 승인을 위해 각 대학에 재차 요청을 넣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1일 의대를 보유한 전국 40개 대학에 공문를 보내 "동맹휴학'은 휴학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대학별 대규모 휴학 허가 등이 이루어지는 경우, 대학의 의사결정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점검 등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교육부는 점검 시 학사 위반 사항 등이 발견되면 △시정 명령 △정원 감축 △학생 모집 정지 등 행정적 조치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