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공모, 총 46억원 지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은 보건복지부 한의약 분야의 대표 연구개발(R&D) 사업으로, 근거중심의 한의약 의료서비스 표준화와 과학화를 통해 한의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하며 올해 확정된 연구개발비 규모는 218억7900만원이다.
그중 보건복지부는 올해 새롭게 공모되는 신규과제에 46억4100만원을 배정하여 한의 신진 연구자들에게 연구 기회를 제공하고 차세대 한의약 혁신 기술을 발굴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번 공모는 △4개 분야(가이드라인 개발, 한의의료기술 최적화 임상연구, 약물상호작용 연구, 한의중개개인연구) △30개 과제에 대해 진행된다. 한의학 연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접수 기간은 오는 2월 18일까지다. 상세 공고 확인 및 접수는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할 수 있다.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은 지원 예정 연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22일 오후 3시부터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 추진 현황 △신규과제 지원계획 및 제안요청서 설명 △지원과제 필수 요건 및 접수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이준혁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단 단장은 “현재 턱없이 부족한 한의계 R&D 지원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드러나지 않은 한의 연구 수요의 가시화가 필수적”이라며 “많은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신규과제를 오는 4월 경에 최종 선정하고 연구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