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회 의장 이칠구
존경하는 53만 포항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이강덕 시장님을 비롯한 2,000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 여러분들의 기대와 성원 속에 제7대 포항시의회가 힘찬 발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그간 포항시의회에 보내주신 뜨거운 관심과 성원에 가슴깊이 감사드리며, 제7대 포항시의회가 의정사에 길이 빛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민들의 지지와 선택을 받아 제7대 의회에 등원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축하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인사드리며,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7대 의회 전반기 의장의 중책을 맡겨 주신 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믿음 앞에 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2년 동안 포항시의회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포항시민의 큰 지지로 새롭게 당선되신 이강덕 시장님께도 축하의 말씀드립니다.

2,000여 공직자를 이끄는 포항시의 수장으로서 행복하고 풍요로운 포항건설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열정으로 가득한 7대 의회 개원으로 우리에게는 그 어느 때 보다 막중한 책무와 사명이 주어졌습니다.

지난 선거동안 많은 시민들은 격려와 환호 보다는 준엄한 가르침으로 우리에게 엄정하고 성실하게 시민의 공복으로서의 역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도 시민과의 만남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앞으로 포항시를 어떻게 변화시켜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의회의 자성을 바탕으로 제7대 포항시의회는 시정의 동반자이자 감시와 견제자로서 앞으로 다음과 같은 길을 걷고자 합니다.

첫째, 그동안 관행의 이름으로 행해진 많은 비정상을 정상화하고 곳곳에 쌓여있는 적폐들을 해소하기 위해 앞장 설 것입니다.

비정상의 정상화를 통한 원칙 바로 세우기는 시민의 안전과 행복한 삶을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포항시의회가 솔선수범하여 우리 사회에 혹여 있을지 모르는 부정부패와 비리, 비정상적인 관행들이 자리잡지 못하도록 제도적인 틀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창조도시 포항을 향한 포항시의 정책에 시민의 진정한 뜻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를 철저하게 견제하고 감시해 나가겠습니다.

지난 시간동안 우리는 의회와 집행부, 그리고 시민과의 소통부재가 시민들에게 얼마나 큰 고통과 재정적 손실을 가져오는가를 경험하였습니다.

제7대 의회에서는 지난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상호존중과 협력의 바탕 위에서도 철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의회와 집행부가 상생하며 창조적 역할 수행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포항은 지금 환동해 거점도시로 발전할 충분한 인적, 물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당면한 경제상황은 그리 낙관적이지 못합니다.

이에 제7대 의회는 우리 시의 경제적 재도약과 번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산업구조의 다변화를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과 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32명 의원 모두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실효적 대안을 발굴해내어 포항의 경제부흥을 선도해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임기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포항발전과 53만 시민의 행복을 위한 봉사자로서 맡은바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책임의회가 되겠습니다.

소수의 큰 이익보다는 시민 모두의 작은 이익을 위해 발 벗고 나서며 작은 변화라도 그것이 시민에게 이롭다면 수고로움을 마다하지 않고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저 혼자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우리 서른두 분 의원님들과 이강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이 하나 된 마음으로 힘써주실 때 비로소 가능한 일이라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53만 포항시민 여러분!

여러분들께서 선택해주신 32명의 포항시 의원들이 희망의 닻을 올리고 4년간의 여정을 시작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기대와 성원 속에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제7대 포항시의회는, 변화의 시대를 맞아, 여시구진(與時具進)의 정신으로 53만 시민과 함께 우리 포항의 도약을 위해 힘차게 전진 할 것입니다.

오로지 지역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헌신하는 제7대 포항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큰 관심과 격려,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오늘 제7대 포항시의회 개원의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주신 내외빈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4. 7.4

포항시의회 의장 이칠구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