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화고 점심시간 자기주도적 학습반.
포항시 세화고등학교(교장 윤재덕)가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력 향상을 위해 정규 수업 시간 외에도 유기적으로 연결된 ‘4단계 학습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며 교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무학년제로 운영되는 아침 0교시 Pre-class study(예습), Lunch time study(점심시간), After-school study(방과 후), Night time study(심화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수준과 필요에 맞춘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며 수능 경쟁력 강화 및 학력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상우(교육과정부장) 교사는 “우리 학교는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혁신적인 학습 시스템을 구축해왔다”며 “Pre-class study부터 Night time study까지 이어지는 4단계 학습 시스템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실질적인 학력 향상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학생들의 개별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규 수업과 연계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 운영을 통해 세화고등학교는 지역 사회의 교육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꿈을 향한 도전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화고, ‘Elite of Sehwa’ 반 출범…선택과 집중 밀착지도로 수능 고득점 전략
포항 세화고등학교가 우수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입을 위해 ‘Elite of Sehwa’(이하 EoS반) EoS반을 운영하며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학교 내 3곳의 스터디카페에서 소규모 팀으로 나뉜 학생들은 교과목 선생님의 밀착 지도를 받으며 심화 학습에 집중한다. 특히 주말 모의평가 후에는 오답 학습을 통해 수능 고득점 전략을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심도 있게 공부한다.
더불어 세화고는 고교학점제에 발맞춰 학생들이 본인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하도록 적극 지원하며, 진로 관련 동아리 활동 및 심화 과제 연구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대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EoS’반 학생들은 맞춤형 학습 지도뿐만 아니라, 심도 있는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을 부각하는 대입 전략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EoS반 담당 도영인 교사는 “최적의 학습 환경과 맞춤형 진로 지도를 통해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화고등학교의 다각적인 지원은 학생들의 학업 능력 향상과 성공적인 대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